SQL programming 
SQL 테이블

테이블은 실제 데이타를 저장하는 장소로서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나의 데이타베이스는 보통 복수 개의 테이블(Table)들을 가지게 된다. 하나의 테이블은 복수 개의 레코드 (혹은 ROW)로 되어 있으며, 한 ROW는 복수 개의 컬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이블을 생성할 때 어떤 타입의 컬럼들을 사용할 지를 정해 주어야 하며, 차후 해당 컬럼 타입에 맞는 데이타를 읽거나 쓰게 된다. 예를 들어, 숫자형 컬럼에 문자를 넣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다.





Table 생성

Database를 생성한 후에는 해당 데이타베이스에서 사용할 테이블들을 생성한다. 보통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등의 GUI 툴을 이용하여 생성하지만, 여기서는 간단한 SQL 명령문을 실행하여 만들어 본다. Table을 만들기 위해서는 SQL 서버에 접속하여 해당 Database로 컨텍스트를 변경 (USE db명) 한 후에, CREATE TABLE 문을 실행한다.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컬럼들을 사용할 지 함께 지정한다. 아래는 Name과 Age라는 두 개의 컬럼들로 구성된 MyTable이라는 테이블을 생성한 예이다.






SSMS를 이용한 Table 생성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에서 Table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Object Explorer]에서 해당 Database로 이동한 후 [Tables] 노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New Table]을 선택한다. 이어 새 Table의 컬럼명과 타입들을 정의하는 화면이 오른쪽에 나타나는데, 여기서 각 컬럼들을 정의한다. 컬럼을 다 정의한 후,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x 버튼을 클릭하면 테이블명을 지정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난다.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